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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음악산업규모

2017년 음악산업의 사업체 수는 3만 6,066개, 종사자 수는 7만 7,005명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5조 8,043억 원, 부가가치액은 2조 435억 원, 부가가치율은 35.2%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5억 1,258만 달러, 수입액은 1,383만 달러로 조사됐다.

음악산업의 사업체 수는 2013년 3만 6,863개에서 2017년 3만 6,066개로 소폭 감소했으며,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0.5% 감소했다. 종사자 수는 연평균 비슷한 수준으로 2013년 7만 7,456명에서 2017년 7만 7,005명으로 조사됐다. 매출액은 연평균 7.9%증가하여 2013년 4조 2,772억 원에서 2017년 5조 8,043억 원을 기록했다. 부가가치액은 2013년 1조 7,049억 원에서 2017년 2조 435억 원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 연평균 4.6% 증가했다. 수출액은 2013년 2억 7,733만 달러에서 2017년 5억 1,258만 달러로 연평균 16.6%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음악산업 총괄
구분 사업체수[개] 종사자수[명] 매출액[백만원] 부가가치액[백만원] 부가가치율[%] 수출액[천달러] 수입액[천달러]
2013년 36,863 77,456 4,277,164 1,704,877 39.9 277,328 12,961
2014년 36,535 77,637 4,606,882 1,764,650 38.3 335,650 12,896
2015년 36,770 77,490 4,975,196 1,808,677 36.4 381,023 13,397
2016년 37,501 78,393 5,308,240 1,913,102 36.0 442,566 13,668
2017년 36,066 77,005 5,804,307 2,043,488 35.2 512,580 13,831
전년대비증감률[%] △3.8 △1.8 9.3 6.8 - 15.8 1.2
연평균증감률[%] △0.5 △0.1 7.9 4.6 - 16.6 1.6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4)

2017년 음악산업의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1억 6,100만 원, 종사자 1인당 평균매출액은 7,5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중분류별로 업체당 평균매출액을 살펴본 결과,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70억 500만 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고, 음반 복제 및 배급업이 19억 70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음악 공연업 11억 6,600만 원, 음악 제작업 10억 9,400만원, 음반 도소매업 6억 2,100만 원,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3억 900만 원으로 나타났다. 노래연습장 운영업은 업체당 평균매출액(4,500만 원)이 가장 낮았다. 소분류별로 보면, 업체당 평균매출액이 가장 높은 업종은 인터넷/모바일 음악 서비스업으로 97억 4,200만 원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음원대리 중개업 34억 1,500만 원, 음반 배급업 33억 6,400만 원으로 뒤를 이었다.

중분류별로 1인당 평균매출액을 살펴본 결과,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5억 5,800만 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음반 복제 및 배급업이 5억 3,800만 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노래연습장 운영업은 1인당 평균매출액이 2,300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소분류별로 1인당 평균매출액을 보면, 음반 배급업 6억 3,600만 원, 인터넷/모바일 음악 서비스업 6억 3,400만 원, 음원대리 중개업 5억 6,100만 원, 음반 도매업 5억 4,600만 원, 음반 복제업 4억 5,700만 원,음악 기획 및 제작업 3억 5,200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7)
중분류 소분류 사업체수
[개]
종사자수
[개]
매출액
[백만원]
업체당
평균매출액
[백만원]
1인당
평균매출액
[백만원]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977 3,336 1,173,207 1,201 352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151 504 60,618 401 120
소 계 1,128 3,840 1,233,824 1,094 321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49 68 17,665 361 260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11 14 856 79 62
소 계 60 82 18,530 309 226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64 178 81,305 1,270 457
음반배급업 28 148 94,182 3,364 636
소 계 92 326 175,487 1,907 538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91 137 74,762 882 546
음반소매업 239 532 130,119 544 245
소 계 330 669 204,881 621 306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148 2,275 1,441,804 9,742 634
음원대리중개업 35 213 119,516 3,415 561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53 476 91,752 1,731 193
소 계 236 2,965 1,653,072 7,005 558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746 3,917 944,134 1,266 241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125 266 71,264 570 268
소 계 871 4,183 1,015,397 1,166 243
중합계 2,717 12,064 4,301,192 1,583 357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33,349 64,941 1,503,115 45 23
전체 36,066 77,005 5,804,307 161 75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7)(단위: 백만 원)

2017년 음악산업의 매출액은 5조 8,043억 원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했으며,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0% 증가해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났다.

중분류별로 보면, 온라인 음악 유통업 매출액은 1조 6,5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4%,연평균 11.6% 증가했다. 음악 제작업 매출액은 1조 2,3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 연평균 10.2% 증가했다. 음악 공연업 매출액은 1조 154억 원으로 전년 대비 9.2%증가, 연평균 10.1% 증가했다. 음반 도소매업 매출액은 2,049억 원으로 전년 대비 26.2%증가, 연평균 10.8% 증가했다. 음반 복제 및 배급업 매출액은 1,75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6.5% 증가, 연평균 21.8% 증가했다. 노래연습장 운영업 매출액은 1조 5,0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0.9% 감소, 연평균 0.4% 증가했다.

중분류 중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46.5% 증가한 음반 복제 및 배급업으로 나타났으며, 음반 도소매업이 26.2% 증가하여 뒤를 이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매출액 증감률을 보면, 음악 복제 및 배급업이 21.8% 증가하여 성장 추세가 두드러졌고,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11.6% 증가하여 뒤를 이었다.

소분류별로 보면, 음반 복제업이 전년 대비 55.4% 증가하여 성장 추세가 가장 컸다. 음반배급업은 전년 대비 39.7% 증가, 음반 도매업은 전년 대비 38.7% 증가, 음반 소매업은 전년 대비 20.0% 증가하여 그 뒤를 이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소분류 업종은 음반 복제업으로 연평균 25.5% 증가했다. 다음으로 음반 배급업이 연평균 18.9%, 음반 도매업이 연평균 17.6% 증가했다.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
중분류 소분류 2015년 2016년 2017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964,125 1,062,210 1,173,207 20.2 10.4 10.3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51,912 54,744 60,618 1.0 10.7 8.1
소 계 1,016,037 1,116,954 1,233,824 21.3 10.5 10.2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15,077 16,422 17,665 0.3 7.6 8.2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801 825 865 0.0 4.8 3.9
소 계 15,878 17,247 18,530 0.3 7.4 8.0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51,615 52,320 81,305 1.4 55.4 25.5
음반배급업 66,584 67,435 94,182 1.6 39.7 18.9
소 계 1118,199 119,755 175,487 3.0 46.5 21.8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54,020 53,887 74,762 1.3 38.7 17.6
음반소매업 112.852 108,445 130,119 2.2 20.0 7.4
소 계 166,872 162,332 204,881 3.5 26.2 10.8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1,136,983 1,245,425 1,441,804 24.8 15.8 12.6
음원대리중개업 107,732 114,477 119,516 2.1 4.4 5.3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83,310 85,488 91,752 1.6 7.3 4.9
소 계 1,328,025 1,445,390 1,653,072 28.5 14.4 11.6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778,285 864,217 944,134 16.3 9.2 10.1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59,282 65,723 71,264 1.2 8.4 9.6
소 계 837,567 929,940 1,015,397 17.5 9.2 10.1
중합계 3,482,578 3,971,618 4,301,192 74.1 13.4 11.1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1,492,618 1,516,622 1,503,115 25.9 △0.9 0.4
전체 4,975,196 5,308,240 5,804,307 100.0 9.3 8.0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7)
중분류 소분류 2015년 2016년 2017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1,086 1,074 997 2.7 △9.0 △5.2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137 142 151 0.4 6.3 5.0
소 계 1,223 1,216 1,128 3.1 △7.2 △4.0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33 48 49 0.1 2.1 21.9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5 4 11 0.0 175.0 48.3
소 계 38 52 60 0.2 15.4 25.7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49 52 64 0.2 23.1 14.3
음반배급업 21 21 28 0.1 33.3 15.5
소 계 70 73 92 0.3 26.0 14.6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65 65 91 0.3 40.0 18.3
음반소매업 216 217 239 0.7 10.1 5.2
소 계 281 282 330 0.9 17.0 8.4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161 158 148 0.4 △6.3 △4.1
음원대리중개업 34 32 35 0.1 9.4 1.5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53 55 53 0.1 △3.6 △0.0
소 계 248 245 236 0.7 △3.7 △2.4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577 636 746 2.1 17.3 13.7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35 43 125 0.3 190.7 89.0
소 계 612 679 871 2.4 28.3 19.3
중합계 2,472 2,547 2,717 7.5 6.7 4.8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34,298 34,954 34,349 92.5 △4.6 △1.4
전체 36,770 37,501 36,066 100.0 △3.8 △1.0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7)(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7)
지역 2015년 2016년 2017년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서울 3,160,981 3,465,543 3,754,518 8.3 9.0
7개 시 부산 174,635 191,683 212,431 10.8 10.3
대구 184,256 198,291 221,536 11.7 9.7
인천 105,843 114,770 124,413 8.4 8.4
광주 18,773 22,650 25,127 10.9 15.7
대전 33,579 32,727 36,042 10.1 3.6
울산 32,546 37,654 40,476 7.5 11.5
세종시* - - 9,015 - -
소계 549,632 597,775 669,040 11.9 10.3
9개 도 경기도 680,341 845,109 941,091 11.4 17.6
강원도 54,225 63,921 69,652 9.0 13.3
충청북도 27,210 30,145 32,447 7.6 9.2
충청남도 33,001 36,337 39,964 10.0 10.0
전라북도 35,136 38,044 42,842 12.6 10.4
전라남도 42,230 42,551 47,450 11.5 6.0
경상북도 281,912 67,179 74,010 10.2 48.8
경상남도 101,024 109,826 120,357 9.6 9.1
제주도 9,504 11,810 12,937 9.5 16.7
소계 1,264,583 1,244,922 1,380,750 10.9 4.5
중합계 4,975,196 5,308,240 5,804,307 9.3 8.0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7)(단위:%)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7)
수출방법 2015년 2016년 2017년 전년대비
증감률(%)
직접수출 해외 전시회 및 행사참여 3.4 3.1 2.9 0.2
해외 유통사 접촉 61.9 62.2 62.1 0.1
온라인 해외 판매 9.6 9.8 9.7 0.1
해외 법인 활용 5.4 5.2 5.0 0.2
간접 수출 국내 에이전트 활용 6.4 6.2 6.1 0.1
해외 에이전트 활용 13.3 13.5 13.2 0.3
기타 - - 0.9 -
합계 100 100 100

출처 표시 : 2018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복수 응답 기준. 단위: 명.%)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연도 사례 수 스마트폰 컴퓨터/
노트북
라디오 TV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CD/DVD/
블루레이
LP 카세트
테이프
기타
2016 1,200 71.3 3.3 8.8 7.7 3.0 1.1 4.1 0.1 0.3 0.4
2017 1,200 67.7 1.4 12.4 5.7 2.6 1.0 8.4 0.1 0.4 0.2
2018 1,700 69.6 8.1 8.1 5.6 3.1 2.2 1.1 1.0 0.9 0.4
음악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단위: %)